분석가들은 이러한 모멘텀이 새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블랙록의 크리스티 아쿨리안 iShares 수석 투자 전략가는 이러한 변화는 투자자들이 이제 수익률 곡선의 앞쪽에 있는 단기 채권보다는 장기 채권(만기 5~7년 채권)에 관심을 돌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벨로우즈는 금리가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이 낮은 환경은 채권이 다시 한 번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다각화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주식과 채권은 높은 상관관계(함께 상승하고 하락한다는 의미)를 보였지만, 그는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는 음의 상관관계가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이 호황일 때에도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벨로우즈는 지정학적 충격이나 경제 성장률의 급격한 하락과 같이 주식 시장에 "어떤 일이 발생한다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현금은 왕이 아니다
지난 2년 동안 현금 수익률은 급격히 상승하여 투자자들은 미투자 자산으로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지난 15년 정도만큼 낮지는 않지만), 전략가들은 올해 투자자들이 현금을 활용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벨로우즈는 인플레이션이 하락했거나 연준이 인상 사이클이 끝나고 인하로 전환한 시기에 현금 보유가 다른 투자보다 높은 성과를 거둔 것은 아주 짧은 기간에 불과했다고 지적합니다. 그 이후에는 현금이 "장기간에 걸쳐 극적으로 저조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이제 투자자들은 "[현재의 높은] 수익률을 고정시킨 다음 포트폴리오에 듀레이션이나 금리 리스크를 조금 더 가져감으로써 수익률 하락의 혜택을 누리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벨로우즈는 설명합니다.
아쿨리안은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듀레이션을 늘리기 위해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시작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입니다. 채권 선물 시장에서는 빠르면 3월에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금리 인하까지는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지금 당장 높은 수익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금에서 벗어나되, 투자할 곳을 잘 골라야 합니다."라고 그녀는 조언합니다. "이것이 2024년에 대한 우리의 메시지입니다."
광범위한 랠리 예상...
2023년 한 해 동안 "매그니피센트 세븐" 대형 기술주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열기가 고조되면서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분석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2024년에는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