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편입 효과가 감소하는 정확한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모닝스타는 S&P 500에 새로 편입된 많은 기업이 S&P 400 및 S&P 600과 같은 다른 S&P 벤치마크에서 졸업하기 때문에 이러한 지수를 추적하는 펀드가 제외되는 기업의 주식을 팔아야 하고, 이로 인해 매도 압력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모닝스타에서 발췌한 아래 내용은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S&P 500에 새로 편입된 종목 중 상당수가 S&P MidCap 400 또는 S&P SmallCap 600 지수와 같은 소규모 S&P 벤치마크에서 졸업했다는 점을 고려하십시오. S&P 500을 추종하는 펀드가 소형주에서 졸업하는 종목을 매수하면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도 동시에 매도해야 가격 상승 압력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중소형주보다 S&P 500에 훨씬 더 많은 자산이 몰려 있지만 중소형주 인덱스 펀드는 지난 20년 동안 더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S&P MidCap 400 및 S&P SmallCap 600 지수에 연동되는 자금은 2021년까지 20년 동안 각각 약 12배, 35배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전에 다른 S&P 다우존스 지수에 편입되지 않고 S&P 500에 아웃사이더로 편입된 기업들도 지난 10년 동안 지수 편입 효과로 인해 여전히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020년 지수 편입 발표일과 리밸런싱일 사이에 테슬라(TSLA) 주가가 70% 이상 상승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우버는 S&P 400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테슬라와 마찬가지로 S&P 500에 아웃사이더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경험적 증거에 따르면, 우버 주식은 12월 18일까지 더 많은 상승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으며, 지수 편입 이후에는 이러한 상승분의 일부를 반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수 편입 효과 여부와 상관없이 여전히 강세 의견 유지
저자는 장기 투자 성향의 투자자입니다. Uber 주가가 일직선으로 상승하는 것을 보고 싶지만, 그렇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순진한 생각입니다. 상승과 하락이 모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Uber의 S&P 500 편입으로 인한 변동성 증가에 대해서는 눈을 감기로 결정했습니다.
투자자로서 저는 두 가지에 집중합니다.
-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훌륭한 기업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 그런 기업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투자하는 것.
Uber는 첫 번째 기준을 쉽게 충족합니다.
- 3분기 총 예약 건수, 총 운행 횟수, 월간 활성 플랫폼 고객 수는 모두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Uber가 아직 성장 스토리의 첫 번째 단계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 조정 EBITDA 마진은 3분기에 3%를 넘어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조정 EBITDA는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Uber가 탑라인 성장을 수익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모든 역경에도 불구하고 배달 부문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편리함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뉴노멀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90억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Uber는 현재 현금 흐름이 흑자로 돌아서면서 재무 건전성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Uber는 업계 최고의 규모에서 비롯된 경쟁 우위의 확실한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회사가 경제적 이익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Uber는 빠르게 성장하는 두 가지 시장, 즉 배달과 차량 공유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경쟁 우위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수익 성장을 위한 비결입니다.
퍼즐의 다음 조각은 Uber의 가치가 매력적인지 여부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전 글을 발표했을 때만 해도 이 회사의 가치는 저렴했지만, 그 이후 주가가 40%나 상승한 것을 보면 투자자들은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Uber의 수익률은 2%에 조금 못 미치고 있으며, 주가순자산배수는 3.5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2026년까지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성 개선이 기대되는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우버의 주가가 터무니없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즉, 소형주 분야에서 찾은 다른 옵션에 비해 현재 Uber의 수익률이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에이 가격으로 내 포지션을 추가하는 것이 편하지 않습니다.
결론
우버가 S&P 500에 편입된 것은 우버가 무시하기에는 너무 크게 성장했고 수익성을 돌파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장기 지향적 투자자로서 저는 이러한 발전을 환영합니다. 최근 몇 달 동안의 뛰어난 시장 흐름에 비추어 볼 때 우버는 더 이상 내 포지션에 추가할 만큼 저렴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성장 계획의 실행 여부에 따라 장기적으로 멀티배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에 수익을 예약할 계획은 없습니다. |